본문 바로가기

편지.니카

날 그렇게 놓지는게 고마워하게 될 줄은 전혀 생각지 않았다

반응형

 

고마운 말을 할 줄은 전혀 생각지 않았요. 이별 속에서 좋은 면을 볼 줄도 생각지 않았는데 이제 모든 것이 이해되네요. 그래서 너에게 정말 감사합니다 — 매우 많이.

 
 
포기해 줘서 고마워요. 혼자서 살아남는 법을 가르쳐 주셨어요. 네 없이 다시 나 자신을 찾도록 내버려 두어서 감사해요. 네 싫어하는 모든 것에 의문을 품고, 나 자신이 충분하지 않다고 느끼던 과정에서, 나는 네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을 사랑하고 나 자신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웠어요. 나는 스스로에게 너무 엄격해서 부드럽고 친절하며 인간적일지를 잊어버렸었지만."

거짓말해줘서 고마워요. 아무리 정직하고 진실해도 얼굴에 대고 거짓말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셨어요. 사람들은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그런 정직함에 보답하지 않아요. 어떤 사람들은 상대방을 계속 곁에 두기 위해 전체 관계를 속일 수 있다고 가르치셨잖아요. 그들은 그런 종류의 관심을 갈망하죠. 자존심이 상했을 때 누군가가 쓰다듬어 주기를 바라죠.

네 자신을 먼저 선택해 주셔서 고마워요. 그로 인해 나도 그와 같이 행동하게끔 강요받았어요. 나에게 나 자신과 내 삶을 우선시하는 법을 강요해 주셨고, 네게 선택 받는 대신 나 자신을 선택하도록 가르쳐 주셨어요. 너를 선택하는 것은 나에게 심장 아픔과 공허함만을 남겼어요. 너를 선택하는 것은 잘못된 선택이었어요. 너를 선택함으로써 나는 다시 얻을 수 없는 수많은 훌륭한 기회들을 놓쳐야 했어요. 너를 선택함으로써 나는 두 번째 선택이나 옵션, 자리 채우기로 남고 싶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나를 선택하지 않아 주셔서 감사해요. 그로 인해 다시는 누군가가 나의 가치를 정의하게 두지 않도록 가르쳐 주셨어요.

내가 너를 위해 싸웠던 것처럼 나를 위해 싸우지 않아줘서 고마워요. 나를 위한 것이 아닌 것을 위해 싸우는 것은 시간과 에너지 낭비일 뿐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셨어요. 다른 사람에게 너를 사랑하도록 설득하는 것은 결코 효과가 없다는 것을 가르쳐 주셨죠. 옳은 일이면 두 마음이 모두 움직인다는 것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것은 간단할 것이고, 덜 복잡해질 것이에요. 누군가의 마음을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가르쳐 주셨어요.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사랑이 필요한지 정확히 알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고마워요. 너는 더 나은 사람이 올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들어 주셨어요. 자기애의 중요성과 그것이 네 같은 사람들로부터 나를 보호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셔서 감사해요. 제 인생에서 정말 필요한 유일한 사람인 저를 붙잡을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